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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CAD

[AutoCAD] 220513 학습일기

3D는 2D에 비해 어렵다..

연습하자..

 

1. 

extrude와 presspull은 거의 비슷하다.

몇가지 다른 점을 찾는다면 

 

2D 선을 3D로 돌출시킬 때에는 extrude와 presspull 모두 가능하다.

이때 extrude, presspull은 모두 분리된 여러개의 선들을 한번에 돌출시킬 수 있지만 presspull이 조금 더 까다롭다.

 

예를 들어 보자.

Line으로 이렇게 세개의 선을 그렸다. 그러면 이 세개의 선들은 모두 분리된 상태이다.

 

여기서 extrude를 하면

이렇게 세개의 선을 다 선택한 후에

한번에 extrude할 수 있다.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닫힌 윤곽 작성 모드 = 표면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1개를 찾음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1개를 찾음, 총 2개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1개를 찾음, 총 3개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표현식(E)] <46.9428>:

 

 

그런데!! presspull은 extrude와 같이 처음에 '돌출시킬 객체를 다 선택하세요~~' 가 아니다.

먼저 presspull할 객체를 하나 선택하라고 한다.

선택하면 그제서야 명령창에 [다중]이 뜬다.

[다중] 클릭 or m 입력하고 나머지 두개의 선들도 선택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돌출시킬 수 있다.

명령: PRESSPULL
객체 또는 경계 영역 선택: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다중(M)]: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다중(M)]:m
객체 선택:
1개가 선택됨, 총 2개
객체 선택:
1개가 선택됨, 총 3개
객체 선택: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다중(M)]: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다중(M)]:
3개의 돌출이 작성됨

 

 

② 이미 돌출된 3D 객체는 늘리고 당길 때 extrude를 쓸 수 없다. 이때는 presspull만 가능하다.

 

왜냐하면  extrude는 2D선을 3D로 만드는 데 특화되어 있고 presspull은 3D를 수정하는데 특화되어있기 때문이다.

presspull은 약간 맥가이버같은 존재랄까?

 

 

 

2.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닫힌 윤곽 작성 모드 = 솔리드
1개를 찾음

명령어 extrude를 입력하면 extrude를 실행하기 전에 현재값이 뜬다.

이때 isoline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게 뭔지 궁금하다.

 

ISOLINES(시스템 변수) | AutoCAD | Autodesk Knowledge Network

3D 솔리드의 곡선 표면에 표시되는 윤곽선 수를 지정합니다. 유형: 정수 저장 위치: 도면 초기값: 4 0에서 2047 사이의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knowledge.autodesk.com

isolines는 3D 솔리드의 곡선 표면에 표시되는 윤곽선 수다.(시스템 변수)

근데 왜

isolines=4로 돌출해서 만든 이 3D 객체에는 isolines가 안 나타날까?

 

그래서 또 찾아보니

isolines는 lines drawn on a curved surface to indicate that the surface exists.라고 한다.

curved surface에만 나타는 것 같다.

 

그래서 구를 그려봤다.

명령: _sphere
중심점 지정 또는 [3점(3P)/2점(2P)/Ttr-접선 접선 반지름(T)]:
반지름 지정 또는 [지름(D)]:

그랬더니 이렇게 4개의 isolines가 보인다.

autocad에서 isolines는 기본적으로 4개라서 이렇게 4개의 선이 그려지는 것 같다.

 

 

 

3.

extrude에는 테이퍼(taper) 기능이 있다.

테이퍼는 뭘까?

 

곧 시작된다는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 뜻 정리 :)

최근 경제 기사에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테이퍼링이 곧 시작될 예정이며, 주식시장도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는 내용이 줄 잇고 있지요. 오늘은 테이퍼링 뜻

b-journal.co.kr

공학이 아닌 곳에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 자체는 점점 가늘어진다는 뜻이다.

근데 여기 캐드에서도 비슷한 맥락인 듯하다.

 

 

 

Taper Pin, Std, 18-8, #7 x 3 1/4 In L :: 유에스공구

Taper Pin, Std, 18-8, #7 x 3 1/4 In L, 이샵, 공구, 산업용품, 패스너, 핀, 스프링 핀

us09.co.kr

그리고 기계공학에서는 이런 테이퍼 핀이 있다.

테이퍼 핀은 기계 공학에서 사용되는 패스너다. 그들은 한쪽 끝이 다른 쪽보다 약간 큰 직경을 가진 강철봉이다.

 

TAPER PIN - 영어사전에서 taper pin 의 정의 및 동의어

영어 사전에서 taper pin 뜻과 용례 taper pin 동의어 및 25개국어로 taper pin 번역

educalingo.com

그럴 때 쓰는 taper인 것 같다.

 

점점 좁아지는 의미의 taper이기 때문에

이것을 만들기 위한 명령들에서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닫힌 윤곽 작성 모드 = 솔리드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1개를 찾음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표현식(E)] <-43.9467>: T
돌출에 대한 테이퍼 각도 지정 또는 [표현식(E)] <5>: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표현식(E)] <-43.9467>: P
돌출 경로 선택 또는 [테이퍼 각도(T)]:

taper 각도를 양수로 설정하면 점점 좁아지면서 extrude가 된다.

 

 

반대로 taper각도를 음수로 하면?

이렇게 그려진다.

명령: EXTRUD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닫힌 윤곽 작성 모드 = 솔리드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반대 구석 지정: 1개를 찾음
돌출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표현식(E)] <-16.4321>: T
돌출에 대한 테이퍼 각도 지정 또는 [표현식(E)] <355>: -5
돌출 높이 지정 또는 [방향(D)/경로(P)/테이퍼 각도(T)/표현식(E)] <-16.4321>: P
돌출 경로 선택 또는 [테이퍼 각도(T)]:

 

 

4.

3D 객체에서 하위객체를 선택하고 싶으면 ctrl을 누르면 된다.

아래의 상자에서 빨간색 표시되어있는 모서리만 선택하고 싶다고 하자.

이때 ctrl을 누르고 선 근처에서 마우스를 눌러주면 된다.

근데 면이 선택되는 경우도 있어서 마우스 컨트롤이 조금 필요하다.

 

 

 

5.

2D 폴리선으로 만든 객체를 revolve하려면 그 객체의 선들은 join으로 연결되어 있거나 polyline으로 그린 것들이야 한다.

 

 

6. 

revolve할 때 회전 축을 미리 그려놓으면 편하다.

객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

파란색으로 선택된 객체를 1번 선을 회전축으로 하여 360도 회전시키려 한다.

명령: REVOLVE
현재 와이어프레임 밀도:  ISOLINES=4, 닫힌 윤곽 작성 모드 = 솔리드
회전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반대 구석 지정: 1개를 찾음
회전할 객체 선택 또는 [모드(MO)]:
축 시작점 지정 또는 다음에 의해 축 지정 [객체(O)/X/Y/Z] <객체(O)>: O  ##
객체 선택:
회전 각도 지정 또는 [시작 각도(ST)/반전(R)/표현식(EX)] <360>:

##친 부분에서 객체를 선택하고

1번 선을 선택해주면 1번 선을 회전축으로 하여 회전하고자 하는 객체가 회전된다.

 

저기서 x/y/z를 선택하면 양의 x축, y축, z축을 회전축으로 사용한다.

 

 

회전 각도 지정 또는 [시작 각도(ST)/반전(R)/표현식(EX)] <360>:

여기에서 [시작 각도]를 설정해주면

어느 위치에서부터 시작할래? 를 설정해줄 수 있다.

 

90도를 입력하면

1번에서 시작해서 이렇게 그려진다.

 

 

그리고 revolve할 때 잠시동안 ucs가 바뀌는 것 같다.

revlove하면 아래와 같이 ucs가 잠시동안 바뀐다.

오잉?

돌리고 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

 

 

그리고 [반전]은 

이렇게 미리 보여주던 걸

 

이렇게 미리 보여준다.

 

 

7.

sweep은 스윕할 객체가 경로를 따라가면서 solid 객체나 surface 객체를 그린다.

 

스윕할 객체가 닫혀있다면 만들어진 객체는 solid 객체가 되고

스윕할 객체가 열려있다면 만들어진 객체는 surface 객체가 된다.(사실 당연한 이야기이다.)

 

ex)

 

 

위와 같이 닫힌 객체(ㄴ모양)를 스윕했더니 

이렇게 솔리드 객체가 만들어졌고

 

 

아래와 같이 열러있는 객체(거꾸로 3모양)를 sweep하면

아래와 같이 surface객체가 만들어진다.

 

[출처]

숙명여자대학교 윤창규 교수님 수업자료

한국 ATC 센터와 함께하는 오토캐드(Auto CAD) 2017 기본기가 튼튼한 실무형 입문서/ 김혜숙 지음/ 엠듀 / 2016.8.30
2D, 3D Auto CAD 기계설계제도 / 이광수, 계상덕, 김성원 지음 / 출판사: 일진사
ATC 자격시험 CAD 1,2급(2016)/ 유형별 기출문제 풀이/ 모의시험/ 김주화 지음/ 출판사 엠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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