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CAD

[AutoCAD] 220326 학습일기

1.

stretch는 대체 뭐하는 기능인가??

이런 삼각형을 하나 그려봤다.

일단 먼저 기억하자.

Stretch는 점 기준이다.(이해하기 쉽게 내 식으로 풀어 쓴 말... 관점에 따라 아닐 수도 있다. 점을 움직인다는 것때문에 이렇게 이야기했다.)

명령: STRETCH
걸침 윈도우 또는 걸침 폴리곤만큼 신축할 객체 선택...
객체 선택: 1개를 찾음
객체 선택:
기준점 지정 또는 [변위(D)] <변위>:

Stretch를 stretch 답게 쓰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객체 선택]이다.

만약에

x표 친 점을 움직여 삼각형을 좀 늘려주고 싶다(혹은 줄여주고 싶다)면

이때 이 [stretch 객체 선택]에서 

이렇게만 지정해주어야 한다. 완전 중요!!!

이렇게만 지정해주어도

이렇게 전체가 선택된 것마냥 훼이크를 친다.

 

그래도 낚이면 안된다.

움직여지는 점은 위에서 x표친 점 하나다.

 


명령창에서도 이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위와 같이 한 점만 지정해 주었을 때 명령창 상태는 아래와 같은데

객체 선택: 반대 구석 지정: 1개를 찾음

이렇게 쓰여져 있으면 점 한개만 지정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게 세 점을 다 지정해도

이렇게 한개만 찾았다고 뜬다.

 

이건 왜 그러냐?

내가 지정할 때(초록색 공간 그려질 때) 오른쪽 아래에 점 하나 찍고, 왼쪽 위에 점 하나 찍었다.

처음 구석은 오른쪽 아래의 점이고, 반대 구석은 왼쪽 위의 점인데

그 반대 구석은 왼쪽 위의 점 하나이다.

그래서 1개를 찾았다고 뜨는 것 같다.

직사각형 형태로 지정을 할 때에는 되게 의미 없고 당연한 말이다... 

직사각형에서 한 꼭짓점의 마주보는 꼭짓점은 항상 한 개 아닌가???(마주보는 꼭짓점이란 그 꼭짓점과 대각선을 이루는 다른 꼭짓점)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자.

암튼 그래서 이건 자신을 믿는 수밖에 없다. 내가 꼭짓점 한개를 지정했다 라고 한다면 저렇게 전체가 선택된 것처럼(삼각형 전체에 파란 테두리) 되어 있어도 그냥 넘어가자.

 

그리고 이제 기준점을 잡으면 된다.

기준점을 삼각형 내부에 잡으면

이렇게 움직인다.

 

 

기준점을 삼각형의 끝점(꼭짓점)으로 잡되 자신이 지정한 그 점이 아닌 점을 기준점으로 잡으면

이렇게 움직인다.

 

 

기준점을 자신이 지정한 그 끝점으로 설정한다면

이렇게 움직인다.

가장 컨트롤하기 쉬운 방법이다.

 

 

2.

그렇다면 stretch > 객체선택에서 도형 전체를 선택하면 어떻게 될까?

 

ⓐ 기준점 지정을 삼각형 내부에 해보자.

이렇게 이동한다.

 

ⓑ기준점 지정을 삼각형의 변 위에 해보자.

저 십자가 모양이 CAD 내부의 커서이다.

아래 그림에서 위에 그림보다 커서가 왼쪽 아래로 갔는데도 기준점 지정에 나오는 점의 좌표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삼각형의 변 위에다가 커서를 대도 삼각형의 꼭짓점에 기준점이 알아서 지정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삼각형의 변의 중점을 기준으로 커서에서 더 가까운 꼭짓점에 기준점이 지정된다. 이거는 비단 여기서만 적용되는 사안이 아니니 그냥 기억해두는게 좋겠다.

따라서 도형의 변 위의 점(꼭짓점 제외)에는 stretch 기준점 지정이 안된다.

오로지 끝점(쉽게 말하면 꼭짓점)에서만 stretch 기준점 지정이 가능하다.

 

 

ⓒ기준점 지정을 삼각형의 꼭짓점에 해보자.

이렇게 해주면

이렇게 움직인다.

 

결론은 stretch에서 도형 전체를 객체로 선택하면 그 도형이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는다.

그냥 움직이기만 한다.

stretch를 stretch의미 그대로 사용할 수 없다.

 

 

2.

오늘은 갑자기 group과 block의 차이가 궁금하다.

그래서 찾아봤다.

 

근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다.

인스턴스가 대체 무엇???

그래서 알게 되면 그때 다시 읽어봐야겠다.

https://esajin.kr/459

 

[AutoCAD]블록(Block)과 그룹(Group)의 차이점 이해 - 오토캐드 기초

오토캐드에서 블록과 그룹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자. 딱부러지게 구분해 놓은 자료를 거의 없어서 내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한다.캐드실무, 오토캐드 강좌, 온라인 강좌, 상향

esajin.kr

 

 

3.

원을 끊어서 호를 만들었는데 마음이 바뀌어 다시 원을 만들고 싶다고 가정하자.

이때 Lengthen을 사용해도 될까?

ㄴㄴ 안된다.

why?

 

이렇게 끊어진 원이 있다.

여기서 lengthen을 해서

명령: LENGTHEN
측정할 객체 또는 [증분(DE)/퍼센트(P)/합계(T)/동적(DY)] 선택 <증분(DE)>: DE

이렇게 두 점을 지정해줘도

이렇게까지밖에 안 그려진다.

 

닫힌 객체는 길이 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길이 조정을 할 수 없는 상태는 만들지 않는 것 같다.

 

 

[출처]

-stretch

 

[AUTO CAD]오토캐드 강좌 part.32 늘리기(stretch) 명령어

[AUTO CAD강좌] 오토캐드 강좌 part.32 늘리기(stretch:스트레치) 명령어 이용하기 오토캐드에서 라인이나, 호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였을때 객체를 늘려야 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

the52k.tistory.com

 

 

[AutoCAD]블록(Block)과 그룹(Group)의 차이점 이해 - 오토캐드 기초

오토캐드에서 블록과 그룹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자. 딱부러지게 구분해 놓은 자료를 거의 없어서 내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한다.캐드실무, 오토캐드 강좌, 온라인 강좌, 상향

esajin.kr

 

'AutoC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utoCAD] 220409 학습일기  (0) 2022.04.09
[AutoCAD]220404 학습일기  (0) 2022.04.04
[AutoCAD] 220323 학습일기  (0) 2022.03.23
[AutoCAD] 220321 학습일기  (0) 2022.03.21
[AutoCAD] 220320 학습일기  (0) 2022.03.21